하이트진로는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2019 광고 캠페인 전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는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2019 광고 캠페인 전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비즈월드] 하이트진로를 비롯해 오비맥주와 롯데주류 등 국내 맥주제조 업체 빅3가 자존심을 걸고 자사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먼저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2019 광고 캠페인 전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천일을 기다린 깊고 부드러운 맛' 콘셉트 아래,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오크통 3년 숙성의 특·장점을 강조하는 '숙성회편', '숙성고기편' 등 2편을 제작해 12일 공개합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도 배우 김희선을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출시 때부터 함께한 김희선씨는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깊고 부드러운 맛과 향,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차별화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두 편의 광고는 오크통 3년 숙성 원액이 블렌딩 된 참나무통 맑은이슬만의 가치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숙성을 통해 더욱 부드럽고 깊은 맛을 자랑하는 숙성요리와의 마리아주(음식과의 조화, 배합)를 통해 '이 맛이 숙성이지!', '역시 참통' 라는 소비자 공감대를 형성, 브랜드 선호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숙성회 편'은 숙성이 잘돼 깊고 부드러운 맛의 선어회를 자신 있게 선보이는 셰프에게 “숙성하면 참통인데”라고 김희선씨가 말합니다. 오크통 속 특유의 향이 스며든 원액이 소주잔에 따라지는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되며, '천일을 기다린 깊고 부드러운 맛' 이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이 맛이 숙성이지'라며 감탄하는 김희선의 모습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합니다.

'숙성고기 편' 역시 친구와의 모임 자리에서, 숙성이 잘 된 고기가 부드럽다고 말하는 친구들을 향해 김희선씨가 “소주도 숙성이 중요하지”라고 말합니다. 이어 오크통 속 원액이 소주잔에 따라지는 장면으로 전환되고 '역시 참통' 이라며 음미하는 김희선의 모습을 통해 '오크통 3년 숙성 참나무통 맑은이슬' 메시지를 직접 전달합니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광고를 시작으로 요리와의 조합 외에도 참나무통 맑은이슬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용법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접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2019 광고 캠페인은 오크통 3년 숙성으로 깊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참통만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오크통 3년 숙성’의 가치와 참나무통 맑은이슬의 다양한 음용법을 전파하는 등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비맥주는 자사의 대표 맥주 브랜드 카스(Cass)가 일반인들의 실제 사연들을 담은 ‘그건 니 생각이고’ 시리즈 광고를 SNS를 통해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오비맥주 제공
오비맥주는 자사의 대표 맥주 브랜드 카스(Cass)가 일반인들의 실제 사연들을 담은 ‘그건 니 생각이고’ 시리즈 광고를 SNS를 통해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오비맥주 제공

반면 오비맥주(대표 고동우)는 자사의 대표 맥주 브랜드 카스(Cass)가 일반인들의 실제 사연들을 담은 ‘그건 니 생각이고’ 시리즈 광고를 SNS를 통해 선보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카스는 온라인 공모를 통해 사회적 편견을 주제로 한 일반인들의 사연을 접수해 이 내용을 담은 다양한 영상 광고를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요즘 젊은 세대의 솔직한 목소리를 생생히 반영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말끝마다 ‘내 회사’라고 여기며 일 하라고 하는 사장에게 한 소리하고 싶다”, “패션 감각이 뒤떨어 진다며 만날 때마다 핀잔을 주는 친구를 혼내주고 싶다”, “워킹맘은 직장 그만두고 집에서 아이나 돌보며 편히 쉬어야 한다고? 어디 육아가 쉬운 줄 아나”, “여행으로 얻는 경험도 일 못지않게 중요해” 등 일상 생활에서 겪는 젊은이들의 고충과 애환의 스토리가 현재까지 약 1400건이 접수됐다고 합니다.

카스는 이 가운데 주제에 부합하는 사연들을 선정해 재치있는 문구와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한 광고로 제작해 많은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젊은이들이 각종 사회적 편견에 대해 당당히 ‘그건 네 생각이고’를 외치며 자신만의 소신을 펼칠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카스는 앞으로도 이 시대 20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들에 귀 기울여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건 니 생각이고’ 캠페인은 이 시대 젊은이들에게 요구되는 각종 사회적 통념과 강요들에 대해 ‘그건 니 생각이고!’라는 대답을 시원하게 날리며 카타르시스를 선사하고자 기획됐습니다. 가수 장기하, 패러디 아티스트 김세동, 스케이트보더 김건후와 함께한 캠페인 영상을 SNS 채널을 통해 공개했고 패러디 아티스트 김세동편은 4월부터 TV 광고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롯데주류가 11일 롯데주류 뮤즈와 함께 ‘처음처럼’, ‘클라우드’, ‘청하’ 등 3가지 신규포스터를 공개했다. 사진=롯데주류 제공
롯데주류가 11일 롯데주류 뮤즈와 함께 ‘처음처럼’, ‘클라우드’, ‘청하’ 등 3가지 신규포스터를 공개했다. 사진=롯데주류 제공

롯데주류가 11일 롯데주류 뮤즈와 함께 ‘처음처럼’, ‘클라우드’, ‘청하’ 등 3가지 신규포스터를 공개했습니다.

‘처음처럼’ 포스터는 손글씨를 연상시키는 ‘부드럽게 부드럽다’라는 문구와 시원한 느낌의 파란색 스트라이프 셔츠를 입은 수지를 통해 ‘처음처럼’의 부드러움을 강조했습니다.

‘클라우드’ 포스터는 블랙&골드의 색감을 살려 한편의 화보처럼 연출했습니다. 프리미엄 홉을 사용해 깊고 풍부한 ‘클라우드’의 특징인 프리미엄 이미지와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도록 했습니다.

‘청하’ 포스터는 만개한 봄꽃을 연상시키는 핑크색을 배경으로 ‘심심한 날’, ‘혼자 홀짝’, ‘맑고 깨끗한’에 해시태그를 붙여 젊은 세대가 각자의 개성을 담아 SNS에 글을 올리는 듯한 느낌을 연상시키며 젊은 감성을 담아냈습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각 제품의 특징을 모델의 이미지와 다양한 색감, 연출을 활용해 포스터에 담아냈다”며 “다가오는 봄에 맞춰 포스터, 광고영상, 소비자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며 소비자와 소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