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월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코오롱생명과학의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와 관련된 사태에 대해 식품의약품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경실련은 논평을 통해 인보사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실련은 "식약처가 코오롱생명과학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세포와 다른 세포인 것으로 추정되는 세포를 보고, 제품의 제조와 판매를 중지시켰다고 발표했다"고 운을 뗐습니다.

이어 "이는 식약처의 명백한 직무유기다. 식약처는 최초 임상시험부터 허가 후 판매가 시작된 지금까지 약 11년간 인보사 성분을 잘못 표기했는지 알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경실련은 "이번 사건은 코오롱생명과학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위해 임상시험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발견하고 자진 신고하면서 알게 됐다. 식약처는 시판 허가가 난 이후에도 이를 알지 못한 셈이다"라고 꼬집었습니다.

또 경실련은 "이번 사태는 식약처가 임상시험과 허가과정에서 의약품 성분에 대해 관리·감독을 허술하게 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더욱이 식약처의 결과가 안전하면 과정의 오류는 괜찮다는 식의 태도는 정부기관이 맞나 싶을 정도로 황당하기 짝이 없으며 규제기관에서 절대 가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실련은 "이번 사태는 식약처가 허가한 모든 의약품에 대한 신뢰도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중대한 사안이다. 따라서 식약처는 의약품 관리·감독 본분을 잊지 말고 국민의 불안 해소와 신뢰성 회복을 위해서도 철저한 검증과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말을 마쳤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