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이 어려운 지식재산권 용어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지식재산권 업무종사자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영-한 지식재산권 용어사전’ 개정본을 발간했다. 사진=특허청 제공
특허청이 어려운 지식재산권 용어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지식재산권 업무종사자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영-한 지식재산권 용어사전’ 개정본을 발간했다. 사진=특허청 제공

[비즈월드] 특허, 상표 등의 지식재산권 분야는 매우 전문적인 영역이며 국제적인 교류 및 변화가 활발히 일어나는 분야입니다. 이와 관련된 영문 용어에 대해 일반인은 물론, 지재권 관련 업무종사자들이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어려운 지식재산권 용어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지식재산권 업무종사자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영-한 지식재산권 용어사전’ 개정본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본은 국제출원을 많이 하는 기업·연구원 등 지재권 관련 업무종사자 및 지재권에 관심있는 일반인들을 위해 지난 2008년에 처음 발간된 ‘영-한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의 내용을 시대 변화에 맞게 대폭 수정해 선보였습니다.

그동안 특허법 개정사항, 유럽 단일특허제도 도입 등 변화된 국내외 신규 법·제도 관련 용어를 적극 반영하고 기존 사전에 수록된 용어들에 대해서도 번역의 충실성, 내용의 최신성 측면에서 검토·수정해 미비점을 보완했다고 특허청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기존 사전에는 없던 미국·일본·중국·EU 등 주요국의 지재권 관련 중요판례 내용도 수록해 국제적인 지재권 이슈 동향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어려운 법률 용어 대신 알기 쉬운 용어들로 표현해 지재권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이번 개정본에서는 기존 ‘영-한 사전부’에 ‘한-영 사전부’도 추가해 사용자들이 한글 용어로도 쉽게 관련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에 발간된 ‘영-한/한-영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은 특허청 (www.kipo.go.kr)과 한국지식재산연구원(www.kiip.re.kr)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이용자들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보다 쉽게 지재권 용어를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동 사전을 네이버·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의 사전서비스에 탑재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특허청은 지재권 분야에서 중국이 중요 국가로 인식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중국에 진출했거나 진출할 예정인 우리 기업들을 위해 동 사전에 중국어 지재권 용어를 추가한 ‘영-한-중 지식재산권 용어사전’을 상반기 중에 발간·배포하고 주요 포털사이트 사전서비스에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성훈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이번에 발간된 용어사전은 국제출원을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기업, 연구소, 개인 발명가들에게 매우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지재권 법·제도 등을 반영해 사전 내용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