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KT 5G 기술 기자설명회에서 KT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이 5G 네트워크 기술과 관련해 설명하는 모습
KT가 5G 네트워크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은 KT 네트워크부문장을 맡고 있는 오성목 사장이 5G 네트워크 기술과 관련해 설명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비즈월드] KT(회장 황창규)가 '초능력 5G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천명했습니다.

KT는 26일 5G 네트워크 전략과 5G 핵심 기술을 발표하며 다음 달 중으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KT의 목표는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최고 성능의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5G 네트워크의 4가지 핵심 키워드로 ▲국내 최대 커버리지 ▲사용자를 고려한 5G First 전략 ▲초저지연 ▲배터리 절감기술을 내세웠습니다.

실제로 KT는 상용 서비스 시작에 맞춰 서울과 수도권, 6대 광역시 및 85개시 일부 지역 등 5 G 네트워크를 우선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또 이를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인 KTX·SRT 지상 구간, 경부·호남 고속도로 전 구간, 전국 6개 공항과 같은 주요 이동경로에도 5G 네트워크를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산학연 협력을 통한 5G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국 464개 대학교 캠퍼스와 인근 지역, 울산 현대중공업과 화성 K-City를 포함한 주요 산학연 현장도 5G 커버리지에 포함됩니다. KT는 지속적으로 5G 네트워크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를 고려한 5G First 전략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5G 기지국의 자원을 우선 할당해 고객이 5G 최대 성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바탕으로 5G의 초저지연성을 최대로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단말의 배터리 소모량 역시 절감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현재 KT가 구현한 최고 전송속도는 삼성전자의 3.5GHz 상용 기지국과 갤럭시 S10를 사용한 1Gbps입니다.

이와 함께 KT는 사용자 중심의 5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초저지연과 배터리 절감에 더욱 집중할 방침입니다. 전국 최다 5G 에지(Edge) 통신센터를 기반으로 전국 어디서나 균일하게 초저지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이 배터리 소모라는 점을 감안해 5G 네트워크에 세계 최초로 '배터리 절감기술(C-DRX)'를 도입합니다.

이 외에도 KT는 개인과 기업이 안전정인 통신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보안기술을 5G에 탑재합니다. 새롭게 소개된 보안기술은 MWC 2019에서도 언급되었던 스텔스(GiGA Steatlth)와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으로 이를 통해 보안과 품질을 보장하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KT 네트워크부문장인 오성목 사장은 "KT는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KT를 포함한 대한민국이 5G 서비스를 주도할 수 있도록 기술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