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가 현대기아차와 수수료율 협상을 모두 마무리 하며 갈등을 풀었다. 하지만 이동통신업계 등 다른 업종과 협상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카드업계가 현대기아차와 수수료율 협상을 모두 마무리 하며 갈등을 풀었다. 하지만 이동통신업계 등 다른 업종과 협상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비즈월드] 카드업계가 현대자동차와 가맹점 수수료 협상을 모두 마무리 하면서 '수수료율 갈등'을 풀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업종과의 협상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관련 업계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그동안 현대기아차와 카드 수수료율을 둘러싼 갈등을 겪었습니다. 합의점을 찾지 못한 현대기아차는 이들에게 해지를 통보했고 결국 지난 9일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가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또 11일 BC카드가 카드사 중 6번째로 합의점을 찾았습니다.

일부 카드사가 현대치와 타협에 이른 후 지난 12일에는 업계 1위와 2위인 신한·삼성카드는 물론 롯데카드가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기아차의 카드 수수료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들은 곧바로 현대기아차와 협상에 들어갔고 원만하게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이번 갈등의 핵심은 수수료율 인상이었습니다. 협상이 모두 끝난 가운데 카드업계의 인상 수준은 현대차가 지난 8일 제시한 조정안인 1.89%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카드업계가 기존 1.8% 초·중반대에서 1.9% 후반대로 수수료율을 올릴 것으로 통보했으나 현대차가 이에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1.89% 내외에서 합의한 것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카드업계가 현대기아차와의 갈등은 해소했지만 아직 다른 업종과의 협상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협상을 지켜본 다른 업종의 대형가맹점들이 현대차 수준으로 수수료 재협상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돼 이들과의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 각 카드사들은 이동통신, 유통, 항공 등 대형가맹점에 0.2%포인트 안팎으로 수수료율을 올리겠다고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대형가맹점이 이를 받아들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그중 소비자 대부분이 카드를 사용하는 유통업계는 수수료율 인상에 따른 타격이 다른 업종보다 커 카드업계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카드 수수료율을 둘러싼 갈등이 논란이 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나오고 있는 점도 문제입니다. 카드업계가 대형가맹점과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경우에 따라 소비자들이 특정 회사의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다른 회사의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등 불편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업계가 현대기아차와의 갈등을 마무리 했지만 다른 업종과의 협상이 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협상 과정에서 또 다시 갈등이 생기면 소비자 불만 등 논란이 커질 수 있어 원만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