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월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석방을 결정한 재판부에 공정한 재판을 진행하라 촉구했습니다.

경실련은 최근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보석과 관련한 법원의 판단이 납득하기 어려워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경실련은 "뇌물‧횡령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보석이 허락됐다. 그동안의 드러난 사건의 실체와 재판 경과를 감안하면 중형 실형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뤄진 매우 이례적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이번 결정으로 불신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항소심 재판부에 신속하고 엄정한 재판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경실련은 "이 전 대통령의 보석 허가 조건인 주거·접견·통신 제한 등도 전혀 실효성이 없으며 이는 1심에서 피고인에게 불리하게 증언한 다수 증인에 대한 회유 등 증거인멸 우려도 커졌다"고 토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실련은 "이 전 대통령에게 항소심 재판부가 또 다시 국민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봐주거나 유리하게 재판을 진행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은 현재 혐의에 다스 법인세 31억원 포탈, 직권남용 등의 혐의에 대해서도 합리적 판단을 통해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