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가운데)은 참치1호펀드 출범식에 참석해 금융투자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가운데)은 참치1호펀드 출범식에 참석해 금융투자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비즈월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이하 해수부)는 국내 최초로 실물 양식투자펀드인 ‘BNK 참치 전문투자형 사모투자 신탁1호(이하 ’참치1호펀드‘)’가 출범함에 따라 지난 6일 부산시 BNK금융지주 본사에서 출범 기념식을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참치1호펀드 출범은 지난 2월에 발표된 ‘수산혁신 2030 계획’에 따른 후속조치입니다. 우리나라 수산업의 혁신성장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계획됐습니다.

참치1호펀드는 BNK금융지주 산하 부산은행, 경남은행 등 6개 계열사(이하 BNK)가 40억원을 출자(선순위)하고, 남평참다랑어영어조합법인(이하 남평)이 10억원을 출자(후순위)해 2019년 3월부터 3년 동안 총 50억원을 참치양식에 투자하게 된다.

해당 투자금은 남평이 운영하는 외해양식장(경남 통영시 욕지도 소재)의 참치 종자(10㎏ 내외 크기의 어린 참치) 구입비와 사료비 등 3년 동안의 운영비로 사용됩니다.

이후 남평이 이 양식장에서 50㎏ 이상으로 키워낸 참치를 출하한 판매대금으로 투자금을 상환하게 됩니다.

그동안 참치양식은 잠재적 시장가치에도 불구하고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10㎏ 크기의 참치가 50㎏ 이상으로 자라는 데 2년 이상의 긴 기간이 필요하고 대규모 외해양식장 시설 조성 등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어 투자금을 장기간 회수하기 어렵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에 해수부는 2018년 6월부터 참치양식에 민간의 실물투자펀드를 접목시키고자 금융투자협회를 통해 참치양식업계와 관심 있는 금융기관 간의 연계를 적극 주선해 왔다고 합니다.

이런 노력으로 BNK는 참치가 50㎏ 이상 자라면 육질이 좋아지고 부가가치가 크게 상승(1㎏당 4~5만원)한다는 점에 착안해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최고급 어종인 참치는 최근 자원 감소에 따라 어획량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총생산량 9만톤(어획 8만톤, 양식 1만톤)에서 2015년 총생산량은 7.8만톤(어획 4.1만톤, 양식 3.7만톤)으로 감소했습니다. 현재 참치양식은 일본·호주·멕시코 등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의 경우 300여 개의 양식장에서 연간 약 1만5000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참치를 양식하고 있는 업체는 3개이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날 손강 BNK부산은행 IB사업본부장으로부터 시중은행 최초로 발족한 해양금융부의 비전과 업무현황을 듣고 “성장가능성이 큰 해양수산부문의 미래를 위해서는 금융투자부문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금융투자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김 장관은 기념식에서 “양식업계와 펀드업계의 만남을 통해 ‘참치양식펀드’라는 새로운 사업모델이 창출되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참치1호펀드 출시는 양식업과 같이 첨단기술 분야가 아니더라도 기존의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혁신성장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사례이며, 이를 계기로 연어 등 양식어종의 실물펀드가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