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 아메리칸 안보 센터(미국 신안보센터·CNAS) 캡처
사진=뉴 아메리칸 안보 센터(미국 신안보센터·CNAS) 캡처

[비즈월드] 중국 인민군이 인공지능 무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미국을 긴장시키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은 ‘AI 무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 세계 군사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입니다. 이들 두 나라는 상대방 국가보다 '딥 러닝' 및 기타 AI 기술의 개발 및 상업화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군사정보 싱크탱크는 최근 중국이 국가적 차원에서 AI를 군사력을 강화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는데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뉴 아메리칸 안보 센터(미국 신안보센터·CNAS)’가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양국 간에는 치열한 AI 무기 경쟁이 진행 중입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이 군사 무기 체계에 AI를 추가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국가 지도자들이 서방의 경쟁 국가들에 따라 잡을 수 있는 방법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최첨단 기술 개발 및 적용을 서두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전체 AI 연구 논문과 전 세계적인 AI 논문 활용도에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AI 특허 세계 1위 ▲AI 벤처 캐피탈 투자 부문 세계 1위 ▲AI 회사수 세계 2위 ▲AI 인재 풀 크기 세계 2위 등 이미 AI 수퍼파워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중국 군부는 이미 로봇 군사에 관한 일부 기술을 수출하고 있으며 중국 공무원들은 앞으로 드론과 군용 로봇이 더욱 광범위한 인공지능과 자율기능을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 중국의 무기 제조업체들은 이미 상당한 양의 전투 자율권을 갖춘 무장 드론을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펜타곤(국방부) 역시 비무기와 무기 체계에서 인공 지능을 사용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지만 AI 개발과 상업화는 민간 부문에서 시작됐고 미국의 노동자들은 종종 무기 제조에 반대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나 중국에서는 이런 협력에 대한 장벽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이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인공지능의 중요성에 대한 시진핑 주석과 중국 리더십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 AI 기술의 최전선에 서는 것이 글로벌 군사 및 경제적 권력 경쟁의 미래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2. AI 기술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추구하고 국제 기술의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한다.

3. 중국 정부 보고서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군비 경쟁과 새로운 규범과 무기 통제 가능성에 대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외교 포럼에서 우려를 표명하기 시작했다.

4. AI 무기 경쟁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지도부의 대부분은 AI의 군대 사용이 필연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고 공격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무장 한 자율 플랫폼과 감시 AI를 수출하고 있다.

5. 중국 국방부는 최근 국방과학기술 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Defence Technology, NUDT)에 인공지능과 무인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2개의 새로운 연구기관을 설립했다.

6. 중국 정부는 인공지능을 가능한 군사 도약 개발의 기회로 간주한다. 이는 미국에 비해 군사적 이점을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미국보다 중국에서 구현하기가 더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7. 중국 정부와 산업계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AI R&D)과 상업용 인공 지능 제품 모두에서 미국과의 격차를 크게 줄였다고 믿고 있으며 중국은 이제 AI를 미국 사이의 핵심경쟁 요소로 보고 있다.

8. AI R&D 및 상업적 응용 분야에서 중국의 강력한 현재 위치는 국제시장, 기술 및 연구 협력에 대한 접근을 통해 가능해졌다.

9. 중국의 인공지능 연구개발 및 상업적 응용 분야에서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리더십은 미국과 비교해 최고의 인재, 기술 표준,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반도체 부문에서 주요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

10. 중국의 지도자들은 단기간에 외국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유지하려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국내 독립성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이것은 오랫동안 중국의 목표였지만 시급성이 요구되고 있다.

11. 중국의 해외 의존도 감소 추구는 글로벌 스마트 폰 시장 공급 체인에서 중국 공급업체의 가치 창출 기회 증가와 중국의 첨단 반도체 설계 성공으로 보여지는 것처럼 열매를 맺고 있다.

12. AI 기술의 경쟁력은 커스텀 컴퓨터 칩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군자 AI 애플리케이션 이외에 전략적 국가 AI 경쟁의 초점은 반도체 산업에 맞춰지게 될 것이다.

13. AI 칩 반도체 시장에서 중국의 전망은 반도체 산업 전반에 비해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14. 중국이 인공지능과 반도체 분야에서 뒤쳐져 있지만, 현재의 추세로 가면 그 격차는 곧 좁혀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는 이 분야에 엄청난 관심과 투자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15. 상업용 AI 및 반도체 시장에서 중국의 성공은 중국의 지정학적 힘뿐만 아니라 군사 및 스파이 AI 기능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요약하자면 중국 정부는 인공지능을 전략적 최우선 순위로 간주하고 국가 안보 사회에서 AI 전문 지식과 전략적 사고력을 배양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집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이 인공지능에서 세계를 이끌고 싶다면 대규모 재정 지원을 요구하는 자금 조달과 집중,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