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한 후 모바일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사진=비즈월드 DB
한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한 후 모바일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최악의 미세먼지 공습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해 쇼핑을 하는 고객들이 늘면서 오픈마켓에서 생활필수품 등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피해 집이나 사무실등에서 쇼핑을 했기 때문입니다.

11번가(사장 이상호)에 따르면 미세먼지 긴급재난문자가 전송된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가공·신선식품·생필품 거래액이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최대 6배 이상 급증하고 마스크·공기청정기 거래액은 5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반찬·통조림 등 ‘간편식’ 거래액이 지난달 대비 크게 치솟았습니다. 미세먼지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집 앞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간단한 간편식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통조림’ 거래액은 지난달 대비 6배 이상(+554%), ‘반찬·간편식’은 2배 이상(+102%) 증가했습니다.

대형마트 장보기, 외식도 꺼리면서 기저귀, 분유, 쌀, 과일과 같은 ‘생필품’ 주문도 늘어났습니다. ‘기저귀’는 3배 이상(+209%), ‘분유’는 4배 가까이(+298%) 판매가 왕성했고, ‘쌀’은 53%, ‘과일’은 61%, ‘냉동·간편과일’은 95%, 그 외 ‘생선류’와 ‘육류’는 각각 51%, 54%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공기청정기, 산소캔 등 미세먼지 차단상품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지난달 대비 5배 이상(+424%) 판매됐고 최악의 미세먼지 농도를 보였던 지난 14일 하루 거래액은 전주 같은 날(7일) 보다 무려 2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공기청정기’ 역시 지난달 대비 3배 가까이(+188%) 팔려 나갔습니다. 특히 1월 초 출시된 위닉스 2019년형 ‘제로2.0’ 공기청정기는 신규 론칭이었는데도 불구하고 하루에 500대 이상 팔렸고 올해는 유모차 전용 포터블 공기청정기 ‘에어토리’ 등의 이색상품도 주목 받았습니다. 공기청정 기능도 있으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 ‘공기정화식물’ 거래액 역시 35% 늘었다고 합니다.

휴대가 간편한 ‘산소캔’ 거래액은 지난달 대비 61%, 지난해 대비 3000% 이상 급증했습니다. 최근엔 가루형태의 고체산소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수분을 흡수해 산소를 만들어내는 자연 산소 발생용품인 ‘하루산소’가 SNS 등에서 인기를 모았습니다. 미세먼지, 각종 유해물질로 인한 모공 속 노폐물을 씻어내는 ‘모공 브러쉬’, ‘각질제거제’와 같은 뷰티아이템은 지난달 대비 거래액이 각각 53%, 68% 늘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