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기업 ‘넷앱’은 최근 2019년 IT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 사진=비즈월드 DB
스토리지 기업 ‘넷앱’은 최근 2019년 IT 시장 전망을 발표했다.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스토리지 기업 ‘넷앱(대표 김백수)’은 최근 2019년 IT 시장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올해는 ▲클라우드 AI ▲엣지 컴퓨팅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등 4가지 IT 트렌드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덕후’ 조직이 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클라우드 AI…발전의 기폭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조직 가운데 이미 55%는 AI(인공지능)을 도입했거나, AI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클라우드 기반 AI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툴의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온·오프-프레미스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의 높은 성능 및 확장성을 보장하고 다수의 데이터 접근 프로토콜과 다양한 새로운 데이터 포맷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AI 워크로드의 빠른 속도, 탄력성 및 자동화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필요로 합니다. AI는 인프라 벤더들에게 전쟁터가 될 것이며, 대부분의 발전의 시작은 클라우드에서 이뤄질 것으로 넷앱 측은 내다봤습니다.

◆더 스마트해지는 엣지 기기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0년까지 86억개의 IoT 기기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2025년까지 6억7500개가 5G로 연결돼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5G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데이터가 범람하는 지금의 시대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들이 데이터를 엣지에서 프로세싱해 더욱 빠르게 인사이트를 얻고 실시간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분석 및 축소 등의 서비스가 탑재된 IoT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즉각적인 조치를 위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어떤 데이터를 코어 또는 클라우드로 이동시키는지, 어떤 데이터를 삭제해야하는지에 대한 더욱 빠르고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더욱 스마트해진 엣지 기기를 통해 가장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산업 중 하나는 제조업입니다. IoT 기기로 데이터를 엣지에서 프로세싱함으로써 제조사는 기계의 고장 신호를 초기에 탐지해 예측 정비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비용 부담이 큰 고장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생산을 지연시키는 불필요한 정기 점검을 예방할 수 있어서 입니다.

◆2024년까지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90% 도입

2024년까지 글로벌 1000대 기업의 90%가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로 벤더 락인(특정 벤더 상품에 종속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컨테이너와 데이터 패브릭 기술을 사용해 조직들이 워크로드를 유연하고 손쉽게 모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완벽히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미국 투자은행인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애플리케이션 테스팅과 개발을 위해 컨테이너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은행의 개발자들과 인프라 관리팀이 은행의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미들웨어 시스템 또는 메시지 버스(message bus)의 관리 보다 더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작은 조직들에게는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가 기본적인 IT 아키텍처가 되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데이터 자체는 컴퓨트와 애플리케이션 리소스에 비해 이동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구동 환경의 이동성에 영향을 줍니다. 또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는 특정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배타적일 수 있으며, 이런 서비스는 다른 환경으로 이동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쿠버네티스 이용 7개월간 58% ↑

넷앱은 또 컨테이너의 등장이 개별 시스템 및 서비스의 추상화로 이어지고 있는 트렌드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를 통해 IT 아키텍트는 데이터센터를 설계하기 보다는 하이브리드 및 멀티클라우드 데이터 패브릭 구축을 위한 데이터 프로세싱 및 설계를 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측 및 진단 기술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의사결정자들은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돼 있든 상관없이 언제든 어디서든 필요할 때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는 강력하고 앞으로 ‘무형화된’ 데이터 서비스에 더욱 의존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런 새로운 역량은 인프라를 서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자동화하고 컨테이너와 워크로드를 가장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업체의 솔루션으로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을 것으로 넷앱 측은 내다봤습니다.

아시아에서 쿠버네티스 도입률이 지난 7개월 사이에 58%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툴을 점점 더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툴은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손쉬운 관리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해당 트렌드는 오래 지속될 것이고, 기업들 사이에서 컨테이너와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가 더욱 증가하면서 보편화될 것입니다.

넷앱 측은 “2019년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이 등장할 것이다”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사용자 모두를 위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것보다 데이터가 생성되는 곳으로 워크로드를 이동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라고 예상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