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로페이'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했다. 사진=비즈월드 DB
정부가 '제로페이'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했다.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중소벤처기업부 오는 28일부터 수수료 부담이 없는 '제로페이'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전국 가맹점을 본격적으로 모집합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등 영세사업자의 카드수수료 등으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중기부는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서울시, 경남 창원시, 부산 자갈치시장 등 3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고 지역별로 유동인구가 많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한 핵심 상권 109곳을 제로페이 시범상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제로페이 가맹점은 지난 23일을 기준으로 현재 4만699개입니다. 최근 가맹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범상가 운영에 따라 본격적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이 확산되고 있다고 중기부는 설명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제로페이의 전국 확대가 추진됩니다. 중기부는 제로페이 시범상가별로 2월 말까지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자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가맹점을 집중 모집, 제로페이 전국 확산을 위한 거점(점 단위)을 마련하고 지역별 핵심 상권(면 단위)으로 이를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기에 GS25, 이마트24 등 6대 편의점의 경우 가맹본부를 통해 4월까지 제로페이 일괄 가맹이 이뤄지며 교촌치킨, 골프존 등 프랜차이즈 역시 제로페이 상생프랜차이즈 사업에 참여하며 순차적으로 가맹등록을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연합회, 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등 소상공인 협·단체 및 지자체와 제로페이 가맹점 확산을 위한 협업체계도 구축됩니다. 당장 다음 달부터 광역시·도 국장급으로 구성한 전국 협의체와 지역별 실무 TF가 조직됩니다.

중기부는 제로페이 운영의 애로사항도 개선합니다. 시범지역 운영 중에 나타난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이를 단계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결제시간 및 절차 간소화를 위한 시스템도 개발 중이며 향후 온라인 결제, 교통 결제 기능도 도입할 방침입니다.

조재연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이번 시범상가 지정과 결제 사업자 추가 모집은 제로페이를 확산하기 위한 단계적 조치"라며 "제로페이가 명실상부한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키워드

#제로페이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