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돼지감자를 재배하고 특허 기술을 접목한 가공제품을 개발해 연 매출 2억원 이상을 올린 전남 순천 덕동원 영농조합법인의 안기옥 대표(사진)를 1월의 농촌 융복합산업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순천시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돼지감자를 재배하고 특허 기술을 접목한 가공제품을 개발해 연 매출 2억원 이상을 올린 전남 순천 덕동원 영농조합법인의 안기옥 대표(사진)를 1월의 농촌 융복합산업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순천시 제공

[비즈월드] ◆농식품부, 1월 농촌융복합산업인에 ‘돼지감자 특허’ 안기옥 대표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돼지감자를 재배하고 특허 기술을 접목한 가공제품을 개발해 연 매출 2억원 이상을 올린 전남 순천 덕동원 영농조합법인의 안기옥 대표를 1월의 농촌 융복합산업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05년 순천으로 귀농한 안 대표는 2011년 덕동원을 설립하고 이후 고품질 친환경 돼지감자를 생산했습니다. 또 3건의 자체 특허 기술을 활용해 과자 등 이를 활용한 28종의 가공제품을 개발·생산해 연 매출 2억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5년 매출액 2억원을 돌파한 이후 꾸준히 늘어 지난해 2억45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덕동원은 이 과정에서 TV와 신문,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판매 다각화 노력을 했습니다. 또 ‘돼지감자 꽃차 체험’ 등 연 127회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와 연계한 농가맛집·직판매장을 운영해 연 8000~9000명의 방문객을 유치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글로스퍼, ‘블록체인 기반 제안서 평가 시스템' 특허 출원

블록체인 전문 기업 ‘글로스퍼’는 지난해 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제안서 평가 시스템 및 평가 저장방법'에 대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하는 제안서 평가 시스템’은 2018년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이며, 영등포구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한 시스템을 영등포구에 제공한 바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도입으로 구청 운영 절차상 공정성 확보, 입찰 과정에 대한 의구심 차단 및 연관 부서의 행정절차 간소화를 이루어냈다고 합니다.

◆중앙대병원 장인호·지병훈 교수팀, 방광암 항암치료용 BCG약물 개발 특허 출원

중앙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장인호·지병훈 교수팀이 최근 방광암 항암치료에 효과적인 BCG 백신 약물을 개발하고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습니다.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BCG 백신의 내성 관련 기전을 밝혀내고 방광암 치료에 있어 BCG 백신의 부작용을 줄이면서 항암치료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내재화율이 높은 항암치료용 재조합 BCG(Bacillus Calmette-Guerin) 약물을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연구진은 방광암세포의 억제 효과가 우수하고, 방광 내 BCG 주입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함에 따라 향후 방광암 치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BCG의 방광 내 주입 시 선천면역 반응에 의한 항생물질 중 하나인 ‘항균펩타이드(Antimicrobial Peptides; AMPs)’의 분비 작용으로, 주입된 BCG의 효능이 저하된 것을 확인하고, BCG로 유도된 ‘항균펩타이드’는 세포내 신호 전달을 매개하는 ‘미토겐 활성화단백질 키나아제(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MAPK)’ 경로를 통해 발현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 BCG 주입에 따른 세포내 신호 전달을 위한 수용체로서 병원체를 인지하는 단백질인 ‘톨유사수용체(Toll-like receptors, TLRs)’가 관여하며, 이중 ‘톨유사수용체2(TLR2)를 통해 ‘MAPK’ 경로 활성화 중 단백질 ‘세포외신호조절인산화효소(Extracellular signal-Regulated Kinase, ERK1/2 또는 MEK)'가 중간 매개체로 작용함을 밝혀냈습니다.

◆세이버투플러스, 초음파식기세척기 ‘진동소자를 제어하는 방법 및 장치’ 특허 등록

세이버는 신제품 3D초음파식기세척기관련 ‘초음파세척에 이용되는 진동소자를 제어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최근 공시했습니다.

이 특허(제10-1888997호)은 초음파세척에 이용되는 진동소자를 제어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강력한 세척능력을 제공하면서도 그 세척범위가 넓고, 데드존이 없거나 적은 초음파 세척이 가능하도록 하는 진동소자 제어방법이 제공되는 효과가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습니다.

◆탱커펀드, 인포뱅크 투자 유치 ‘특허경영 파트너십’ 체결

프롭테크(Prop Tech) 기반 금융 및 부동산 플랫폼 탱커펀드(대표 이종찬)가 최근 인포뱅크(대표 박태형)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습니다.

탱커펀드는 2016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프롭테크 기반의 P2P 금융 플랫폼이다. 주거용 부동산 위주의 투자 상품을 주로 취급합니다. 현재까지 약 450억원의 투자금을 모집한 바 있습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부동산 가치 평가 서비스는 부동산 관련 공시 자료와 시장에 등록된 매물 정보를 기반으로 수치를 산정한 뒤 기존 시세 추이나 유사 사례 등의 시뮬레이션을 거쳐 정확도 높은 평가 금액을 제공합니다. 현재 탱커펀드뿐 아니라 자산관리 업체, 저축은행 등에서도 활용 중이다. NHN페이코와의 제휴 서비스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사 인포뱅크는 20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1세대 벤처기업이다. 창업 20주년을 맞은 2015년엔 스타트업 연합으로 출범, 독립경영체제를 갖춘 내부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투자 유치에 따라 탱커펀드는 신사업 영역을 개척하고 기술 개발 인력을 추가로 충원할 계획입니다. 인포뱅크와 탱커펀드는 특허 경영 전략과 관련해 사업 제휴도 맺부습니다. 탱커펀드 측은 "인포뱅크와 제휴함으로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밀했습니다.

◆케이티온 대전 본사, 온라인광고 마케팅 분야 특허 등록

온·오프라인 토털 마케팅 광고기업 케이티온 대전 본사는 최근 온라인 분야에서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 ‘마케팅을 위한 웹페이지 생성 시스템 및 그 제공 방법과 일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 매체’는 온라인 광고 대행사 최초 특허 출원에 이어 지난 12월 31일에는 ‘오피니언 마이닝을 이용한 광고 정보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출원번호 제10-2017-0165973호)으로 등록을 받았습니다. 이는 온라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서 클라이언트 관리체계 시스템을 위해 출원한 특허라 의미가 크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습니다.

◆부산시, 인공골 특허 보유 메드파크 R&D센터 준공식

부산시는 11일 오전 부산벤처타워 대강당에서 부산지역 바이오 헬스분야 전략산업 선도기업인 메드파크의 R&D센터(2공장) 준공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국내 최초 인공골 제조 기술 특허를 보유한 메드파크는 다른 지역에 부설 연구소를 두고 있었으나 부산시의 기업유치를 위한 재정 지원과 적극적인 유치 노력으로 부산벤처타워에 483.75㎡ 규모의 R&D센터(2공장)을 건립했습니다. 이 회사는 기존 연구소도 부산으로 이전할 계획입니다.

센터의 시설은 국내 GMP(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는 물론이고 유럽연합(EU) 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에 의무화된 제품 안전마크인 유럽의 CE(Communaute Europeenne)인증과 미국의 보건후생부의 산하 행정기구 FDA(미국식품의약국) 생산 시설규격에 따라 설계·제작됐습니다.

이와함께 의료용 생체재료 대량생산 시설을 갖추게 됨에 따라 의료용 콜라겐 및 HA필러 등 20가지 이상의 생체재료 기반 의료기기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메드파크는 지난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시행하는 ‘2018년도 소재부품기술개발 R&D 과제’에 최종 선정돼 4년간 총 38억원의 국비를 확보했습니다.

‘바이오센싱 기능 항균성 창상피복재 및 치료용기기 개발’이라는 주제로 참여기관인 한양대·고려대와 함께 기술개발을 수행하게 됩니다.

◆삼일연마공업, 강도와 안전성 개선 'KFM' 특허 획득

삼일연마공업(대표 최승용)이 'KFM'(Kanuto Fiberglass Mesh, 카누토 화이바글라스 메쉬)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삼일연마공업은 레지노이드본드 옵셋 연마석과 절단석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국내 대형 조선업 현장에 제품을 공급 중입니다.

이 회사가 개발한 'KFM' 원천 기술은 그라인더용 연마·절단석(일명 '그라인더 날')의 안전성을 높인 기술입니다. 기존에 비해 지립에 닿는 표면적을 약 400% 이상 늘렸습니다. 가공에 사용되는 수지(樹脂)도 개선했다. 이 때문에 제품 생산성과 현장 사용성이 뛰어나다고 업체 측 설명했습니다.

업체 측은 또 사용 중인 연마석에는 강한 원심력이 작용합니다. 이로 인해 항상 파손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연마석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FM'(Fiberglass Mesh)을 개선하는 게 필수라고 판단했다"며 "개발에 착수한 지 1년여 만에 'KFM'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특허도 획득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주대 중기세포연구센터, 제주산 마늘-감귤 이용 생식세포 배양기술 특허 등록

제주대학교 줄기세포연구센터(센터장 박세필 교수, 박윤귀·정상기 연구원, 이승은 연구교수)는 ㈜미래셀바이오(김은영 박사)와 함께 제주 자생식물 중 감귤의 주요 항산화 성분의 하나로 알려진 ‘베타-크립토잔틴(Beta-cryptoxanthin)’과 마늘의 주요성분으로 알려진 ‘알리신(Allicin)’을 각각 체외성숙배양액에 첨가해 돼지 미성숙란의 체외성숙 및 체외발달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존의 생식세포 체외배양법을 개발한 특허가 등록됐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제주 자생식물의 하나인 감귤에는 1.19-3.22mg/100g 베타-크립토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파파야의 2배, 감의 3배, 오렌지의 17배 수준입니다.

이는 카로티노이드라는 기능성 성분으로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통의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색소입니다. 음식물 섭취로만 얻을 수 있으며 항암, 당뇨, 골다공증 감소와 더불어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결과는 지난해 11월 29일 특허 등록(베타-크립토잔틴을 포함하는 난자 체외성숙용 배양액 및 이를 이용한 체외배아 생산 방법, 제10-1922654호)을 받아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