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비즈월드] ◆가려운 곳을 긁어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는 목적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파트너와 무엇을 위해 코웤할 것인지를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마케팅 담당자는 현재 직면한 브랜딩 또는 세일즈 측면의 문제점들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을 통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인지도를 높인다든지, 프로모션이나 콘텐츠에 소비자 참여를 유도한다든지, 웹/앱 트랙픽을 증가시킨다든지, 타깃 또는 잠재 고객의DB를 축적한다든지,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한다든지 다양한 목적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됩니다. 꼭 인플루언서들만 콘텐츠에 반응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의 삶을 즐겁게 하거나 풍요롭게 하기 위해 좋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냅챗 등의 소셜미디어에서 잠재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스마트폰을 통해 확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비디오와 블로그 형식의 가시성이 뛰어난 콘텐츠는 일반적인 포스팅보다 40배 이상 공유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체크리스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아래의 항목들을 스스로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플루언서와 직접 일을 하든, 플랫폼을 이용하든, 대행사와 일을 하든 상관없이 말이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줄 인플루언서 마케팅 파트너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그림=김학철 명예기자 제공

◆플랫폼 체크

1. 어떻게 성공 여부를 측정하고 어떤 수준의 리포팅이 가능한가?

2. 그들이 제공하는 소셜미디어 채널과 콘텐츠 포맷은 어떠한가?

3. 잠재 고객을 위한 타깃팅 옵션이 존재하는가,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를 매칭하는 과정은 어떠한가?

4. 인플루언서 마케팅 프로그램이나 캠페인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5. 콘텐츠 또는 인플루언서의 퍼포먼스에 대한 실시간 리포팅이 가능한가?

◆비용 체크

1. 서비스에 따른 비용 책정 및 부과는 어떻게 이뤄지는가? 지불방식은 어떠한가?

2. 기존 고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재계약 또는 유지율이 얼마나 되는가?

◆관계

1. 파트너사가 인플루언서 네트워크와 어떤 관계인가? 직접 거래 혹은 중개 거래 어떤 것인가?

2. 시장의 경쟁사와도 일을 하고 있는가?

3. 캠페인 관리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대한 숙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담팀이 존재하는가?

◆경험

1. 파트너사의 연혁은 어떻고 신뢰할 만한 평판을 가진 회사인가?

2. 다른 브랜드에서 진행한 결과물은 어떠한가?

*원글은 스마트포스팅 공식 포스트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사이트’ 시리즈로 발행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