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회원이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을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엽합 홈페이지
환경운동연합 회원이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을 요구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비즈월드] 환경운동연합이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발전소의 수명연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기오염과 온실가스를 증가시키는 당진화력 1~4호기 성능개선 사업을 중단하라는 내용을 담은 논평을 9일 발표했습니다.

당초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30년이 넘은 노후 석탄발전소를 폐쇄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전공기업인 한국동서발전이 당진화력의 수명을 30년에서 40년으로 연장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김성환 의원실에서 공개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당진화력 1~4호기 성능개선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를 보면 한국동서발전은 당진화력 1~4호기의 설비 개선을 통해 설계수명을 2039~2041년까지 연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당진화력 1~4호기의 최초 설계수명인 2029~2031년에서 10년 늘어난 것입니다.

30년 된 석탄발전소를 폐쇄하는 대신 10년을 연장 가동하게 되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총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보고서에도 당진화력의 성능을 개선하더라도 2041년까지 황산화물(SOx)과 먼지 배출량이 누적돼 각각 4600억원과 330억원의 마이너스 편익을 가져올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수명연장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의 거꾸로 후퇴하는 정책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부의 탈석탄 로드맵 수립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수명연장으로 귀결되는 석탄발전소에 대한 과도한 설비 투자보다는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환경설비 중심의 성능개선과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투자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