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비즈월드] 151개에 달하는 정부의 연구개발관리 규정 및 지침, 20개의 과제지원 시스템 및 연구자정보 시스템, 17개의 연구비관리 시스템…

현재 우리 정부가 관리하는 R&D(연구개발) 관리 및 지원 시스템 현황입니다. 연구 현장에서는 이렇게 복잡한 연구행정과 기관별로 서로 다른 연구지원시스템으로 인해 부담이 가중되고 연구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줄기차게 제기됐습니다.

나아가 부처간 R&D 별도 운영으로 인해 타 기관과의 정보공유가 제한돼 기관간 협업 및 유기적 연계도 어려웠습니다. 연구과제의 중복이나 기관간 정보 격차도 컸습니다.

올해부터 이 같은 복잡한 연구지원 시스템이 통합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됩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정부 R&D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 부처 및 기관별로 다른 연구관리 규정을 표준화 및 간소화하고 20개의 과제지원 및 연구자정보 시스템, 17개 연구비관리 시스템을 통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부처에서 R&D 과제를 신청하더라도 한 곳에서 동일한 연구행정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번 계획은 ‘연구관리 규정 표준화’와 ‘시스템 통합’을 연계하여 추진하여 통합 구축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범 부처 차원의 정책 조율이 지난 1년동안 이루어져 왔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향후 통합 시스템을 구축할 때도 전 단계에 걸쳐 연구자, 전문기관, 관련부처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범부처 통합추진단을 설치하고, 연구자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할 계획입니다.

연구지원시스템 통합 구축은 올해 연구관리규정 표준화 및 통합 시스템 설계를 시작하고 2020년부터 실질적인 시스템 구축에 나서 오는 2021년 시범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통합시스템이 구축되면 연구자는 한 시스템에 한 번만 로그인 함으로써 정부 R&D 과제신청부터 성과관리까지 모든 단계 서비스를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부처간 상이했던 규정과 지침이 표준화되고, 불필요한 행정절차 및 관행과 정보 중복 입력‧제출도 없어져 연구행정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각 부처 및 기관들도 불필요하게 중복된 행정을 제거해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타 기관 R&D 정보의 실시간 공유‧활용을 통해 R&D 기획·평가‧관리 전문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열악한 예산‧인력으로 시스템 운영에 어려움이 있던 많은 전문기관들의 정보 서비스 격차도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