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메이트 20 프로', LG 'V40 씽큐(ThinQ)' 등 선정

삼성 '갤럭시 노트(Note) 9'. 사진=삼성 홈페이지 캡처
삼성 '갤럭시 노트(Note) 9'. 사진=삼성 홈페이지 캡처

[비즈월드] 미국의 IT전문 매체 '안드로이드헤드라인스닷컴(androidheadlines.com)'이 2018 스마트폰 어워드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9이 심사에서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선정됐습니다. 삼성전자의 뒤를 이어 화웨이 스마트폰과 LG전자 스마트폰도 최고의 3개 제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발표 내용을 요약해 소개합니다.

많은 스마트폰들이 다양하게 특장점을 내세우고 있지만 모든 분야에서 다 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쉽지 않습니다. 올해도 스마트폰의 가격은 다소 상승했습니다만 더 좋은 스펙 등 그만큼 질적인 향상도 가져왔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최상의 가치를 제공한 스마트폰은 무엇이었을까요.

◆ 위너 : 삼성 '갤럭시 노트(Note) 9'

2018년은 스마트폰 디자인 면에서 가장 재미있는 해였습니다. 상당수 업체들이 전년도의 모델과 비슷한 스마트폰을 내 놓았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모양새였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8에서 놓쳤던 것들을 근본적으로 수정했습니다. 최고의 기능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들은 멋지게 만들어 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비싼 스마트폰이지만 이 갤럭시 노트가 사람들에게 가격에 맞게 어필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최고의 디스플레이와 디자인입니다.

삼성의 디스플레이는 시장에서 최고이며 6.4인치 화면의 왼쪽 및 오른쪽에는 멋진 커브의 작은 베젤이 있습니다.

또 지난 제품에 비해 배터리 용량을 크게 늘려 수명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그러면서도 지난해의 스마트폰에 비해 크기나 무게를 더하지는 않았습니다.

S펜은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새로운 원격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대단한 업그레이드입니다. 충전 메카니즘도 명쾌합니다. 별도의 충전이 필요 없으며 단지 30초 동안의 충전으로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역시 대폭 개선됐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수년 동안 개선된 결과입니다. 노트9이 출시된 이후에도 카메라 기능은 끊임없이 개선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 밖에 사용자가 쓸 수 있는 기능과 옵션도 많습니다. 모바일 결제 솔루션인 삼성페이는 삼성 스마트폰의 큰 특징입니다.

사용자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유저인터페이스(UI), 뛰어난 성능과 배터리 수명, 다른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기능들. 이 모든 것들이 삼성 갤럭시 노트9에 들어 있습니다. 높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지불할 가치가 있는 스마트폰인 것입니다.

화웨이(Huawei) '메이트(Mate) 20 프로'. 사진=화웨이 홈페이지 캡처
화웨이(Huawei) '메이트(Mate) 20 프로'. 사진=화웨이 홈페이지 캡처

◆ 화웨이(Huawei) '메이트(Mate) 20 프로' 

올해 화웨이의 스마트폰 주력상품은 전년까지의 제품에 비해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메이트20 프로는 주력상품이라는 용어에 걸맞는 제품이며 새로운 아이디어가 접목되고 결합된 진정한 스마트폰입니다.

화웨이가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 업체로 등극하지 못한 이유는 바로 소프트웨어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품질이나 독특한 기능 등 모두 주목받을 만했지만 소프트웨어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 같은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앞으로 업데이트 및 추가 개발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이트20 프로는 이런 단점들을 상당부분 해결한 화웨이의 대표적인 올해의 간판 제품입니다.

LG 'V40 씽큐(ThinQ)'. 사진=LG전자 홈페이지 캡처
LG 'V40 씽큐(ThinQ)'. 사진=LG전자 홈페이지 캡처

◆ LG 'V40 씽큐(ThinQ)'

LG는 지난해에도 V30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올해 발표된 V40도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LG가 개선했다는 것들의 리스트는 꽤 길지만 몇몇 영역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미진했다는 의미입니다. 차기 버전을 기다려야할 듯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V40은 v30에 비해 몇가지 주목할 만한 하드웨어적인 개선이 있습니다. 새로운 붐박스(BoomBox) 스피커, 현재까지 만들어진 모바일 디스플레이 가운데 최우수 제품을 사용했다는 점, 우수한 진동 모터 사용, 사용자들이 더 잘 조종할 수 있는 5대의 카메라 세트 등입니다.

만약 삼성전자나 화웨이의 제품이 특별한 이유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한다면 LG는 다시 한번 스마트폰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