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UV 센서 위치를 가진 애플워치를 묘사한 특허의 이미지. 사진=애플 인사이더 캡처
잠재적 UV 센서 위치를 가진 애플워치를 묘사한 특허의 이미지. 사진=애플 인사이더 캡처

[비즈월드] 애플이 자사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주변 기기 무선이어폰 에어팟과 애플워치에 건강기능을 잇따라 탑재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애플은 지난달 20일 자사의 애플인사이더 홈페이지를 통해 애플워치로 사용자가 자외선(UV)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특허를 출원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애플 측은 “자외선에 과다 노출하는 것은 여러 가지 심각한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일부는 다른 것보다 더 심각하다”며 “햇볕을 쬐는 사람들은 피부암뿐만 아니라 적절히 보호되지 않거나 너무 오래 밖에 있지 않으면 햇볕에 타는 위험을 견뎌내는 반면, 자외선의 영향은 탄성 및 콜라겐 조직의 파괴와 변색을 포함한 다른 형태의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미국 특허청이 29일 승인한 UV 선량측정 및 노출경보 특허는 UV 광센서가 햇빛을 감지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노출을 추적하는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어 이 시스템은 사용자 노출에 대한 경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수준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예방 조치에 대한 지침이 포함됩니다.

애플이 기기 사용을 언급하는 동안 특허용으로 제공된 이미지들은 애플워치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암시했습니다.

이 장치에는 사용자가 실외에 있는지, 그리고 만약 있다면, 그들이 잠재적으로 태양에 노출될 수 있는 기간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많은 UV 광센서가 포함되어 있다. 센서로부터 얻은 데이터는 총 노출 시간과 사용자가 노출되는 UV의 양을 취합하는 분석기로 공급되며, 이 결과는 사용자에게 조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주변 조도 센서 및 적외선 센서를 포함한 다른 센서로도 증강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를 타격하는 빛의 양에 대한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광원이 다르며 한 사람이 다른 것에 대한 보고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실외 또는 실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애플워치는 하루 중 다른 시간 동안 UV 지수 수준으로 ‘위치 의존적 UV 지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제작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준이 변화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 동안 이미 태양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하루 중 특히 고위험 기간을 미리 경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애플은 “이런 기술이 반드시 애플 제품에 적용될 것이라고 확실 할 수 없다”면서도 “사용자의 UV 노출을 감시하는 능력은 애플 워치의 심장 박동수와 피트니스 추적 옵션 및 Apple Watch Series 4 ECG 모니터링과 같은 기존 건강 및 웰빙 기능에 상당한 확장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잠재적 UV 센서 위치를 가진 애플워치를 묘사한 특허의 이미지. 사진=애플 인사이더 캡처
잠재적 심박수 센서를 가진 애플워치 이미지. 사진=애플 인사이더 캡처

이와 별도로 애플은 지난 7일 발표한 watchOS 5.1.2에 심전도 기능과 관련해 심전도를 실행하는 동안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심방세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시켰습니다.

애플 측은 또 이번 업데이트로 애플워치를 이용해 근거리 무선 통신 판독기를 누를 때 영화 티켓, 쿠폰 및 보상 카드에 접근할 수 있는 NFC형의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사진=키프리스 캡처

앞서 애플은 신형 에이팟에 적용하기 위한 생체인식 기능 관련 특허를 최근 취득했고 우리나라에도 공개했습니다.(본보 12월 9일자 ‘"생체인식 기능 탑재?"…애플, ‘신형 에어팟’ 특허 살펴보니‘ 참조)

해당 특허에 따르면 애플은 양쪽 귀 모두에 맞는 형태로 만들어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바꿔 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애플이 취득한 특허도 ‘대칭형 이어폰’에 관한 것이며 상세 내용 속에는 생체 센서를 장착해 심박수 등을 측정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포함돼 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