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 3사 전파 송출 성공…5G 진화 및 정부 지원 필요

이동통신 3사가 5G 전파 송출에 성공하며 '5G 시대'가 열렸다. 사진(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현황 점검 모습, SK텔레콤·LG유플러스·KT의 5G 상용서비스 개시 모습.

[비즈월드] 마침내 '5세대(5G) 시대'가 열렸습니다. 다만 5G가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이 되고 세계 최초의 성공 사례로 기록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난 1일 SK텔레콤과 KT 그리고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5G 이동통신 첫 전파를 발사하며 세계 최초 상용서비스에 돌입했습니다. 전파는 1일 0시를 기해 서울 및 수도권, 6대 광역시 등 전국 주요 거점에서 일제히 발사됐습니다.

그중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 스위치를 올리며 대한민국 New ICT 시대의 힘찬 출발을 알렸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G에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SK텔레콤은 ICT 리더로 소명감을 갖고 5G가 불러올 새로운 미래를 여는 선구자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의 5G 첫 통화는 경기도 분당 네트워크 관리센터에 있던 박 사장과 서울 명동에 위치한 박숙희 SK텔레콤 매니저 간 이뤄졌습니다. 여기에 SK텔레콤 5G 서비스 1호 고객사인 안산 반월공단의 명화공업은 '5G-인공지능(AI) 머신 비전' 솔루션을 즉각 가동했습니다.

KT 역시 1일 5G 이동통신 전파 송출에 성공했습니다. 1호 고객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안내와 5G 체험을 제공하는 AI 로봇 '로타'입니다. KT는 1호 가입자로 로타를 선정한 것은 5G가 단순한 이동통신 세대 교체가 아닌 생활과 산업 전반을 혁신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의미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KT는 5G 인프라 구축의 1단계로 5G 상용 네트워크를 상용화 한 만큼 전국 주요 도시를 비롯해 고속도로, 지하철, KTX 등 주요 이동경로와 초기 트래픽 집중이 예상되는 대학교와 그 주변 상권을 중심으로 추가 5G 네트워크를 완성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도 5G 전파를 송출하고 1호 고객인 LS엠트론과 상용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5G망을 이용한 영상통화를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인한 이 회사는 5G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자사 5G 기지국이 현재 4100여 곳으로 이통 3사 중 가장 많은 지역을 구축한 상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5G 기지국 7000개 이상을 확보, 내년 3월 단말(스마트폰) 출시부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보하고 주도하겠다는 전략인 셈입니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들은 5G가 4차 산업혁명 핵심 인프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통 3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미 다른 나라보다 1년 이상 앞서고 있어 이점을 극대화 해 시장을 선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이통 3사는 진정한 5G 대중화가 시작되는 내년 3월 5G 스마트폰 상용화를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수백만 가입자가 일상생활에서 5G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망 안정화와 업그레이드, 커버리지 확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후에도 5G 진화를 이어가야 하는 숙제도 풀어야 합니다.

여기에 관계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포함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지속돼야 합니다. 정부가 이통 3사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우리나라는 물론 글로벌 무대에서 시장을 창출하고 선점하기 위한 산업 활성화 전략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5G가 자율주행차와 스마트 공장 등 다른 산업과 연계된 만큼 사회적으로 새로운 합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된 산업군의 신속한 의견수렴은 물론 5G 관련 콘텐츠 생산과 공급 등과 관련한 새로운 기준과 규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통 3사의 전파 송출이 모두 성공하면서 5G 시대가 열렸다. 당장 내년부터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통 3사와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을 통해 5G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키워드

#5G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