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구축해 고객의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효율성 증대

신한은행은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며 고객의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며 고객의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신한은행 제공

[비즈월드] 신한은행은 수출입∙송금∙해외투자 등 외환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 업무방식을 23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강조해 온 디지털 업무 풀랫폼 구축이 지난해 2월 디지털 창구 를 시작으로 올해 3월 쏠깃(SOL Kit)을, 이번에는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며 고객의 편의성과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한층 더 증대됐다고 합니다.

신한은행은 본점과 영업점간의 문서전달방식을 디지털화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영업점에서 스캔한 외환문서 이미지 위에 본부부서의 검토사항을 직접 첨삭한 후 영업점에 재전송함으로써, 영업점 직원의 빠르고 정확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번 외환업무 디지털 방식 도입을 통해 종이문서 기반의 외환관련 본부부서 결재 과정에 페이퍼리스를 전면 이행한다고 합니다. 펜 터치 모니터를 활용해 종이출력 없이 결재 프로세스를 구현하며 문서출력, 보관, 폐기절차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업무효율성을 높였고, 종이문서 처리에 따른 정보누출 리스크도 제거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송금 전문이나 수출입서류 발송장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종 문자 입력 시에 문자인식기기(OCR펜)를 도입해 드래그 한번으로 자동 입력되게 함으로써 수기 입력에 따른 조작 오류도 제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수출입, 송금, 해외직접투자 신고수리 등 외환업무 전반에 걸쳐 디지털화하였고 가속되는 디지털 흐름을 앞서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며 “향후 국내지점 뿐 아니라 해외지점과 본점 사이의 업무에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