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제공]

[비즈월드] KT(회장 황창규)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통신 장애를 분석하고 장애의 원인을 찾아 빠른 복구를 지원하는 ‘닥터로렌(Dr. Lauren)’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닥터로렌은 네트워크를 운용할 때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수집한 후 인공지능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장애 근본 원인을 최대 1분 안에 규명하는 솔루션입니다.

닥터로렌의 장점은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입니다. KT의 네트워크 운용 전문가들의 기술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시스템에 학습시킨 후 모델링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예상치 못한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해도 빠르게 근본 원인을 찾아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게 KT의 설명입니다.

KT는 닥터로렌 솔루션을 기업고객 대상 네트워크/인프라 통합 관리 솔루션인 ‘올인비즈(All-in Biz)’ 상품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 내년에는 상용화가 예상되는 5G망 등 KT 전체 네트워크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KT는 또 장애를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에 대한 적절한 방안 추천, 작업자 배치 자동화 등 운용업무 전반과 네트워크 설계 및 투자에도 인공지능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이선우 상무는 “KT는 네트워크 운용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업무 효율을 향상시켰다”며 “앞으로도 5G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운용관리 기술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T는 지난해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인 뉴로플로우(NeuroFlow)를 처음으로 개발했습니다. 닥터로렌은 뉴로플로우 기반으로 장애분석을 위해 개발된 첫 상용 네트워크 운용 솔루션입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