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텔레콤 제공
사진=SK텔레콤 제공

[비즈월드]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5G 상용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은 21일 삼성전자와 '5G 차별화 기술 공동 R&D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3.5GHz와 28GHz대역의 모빌리티 증진(Mobility Enhancement) 기술 개발 ▲28GHz 대역 커버리지 확대 솔루션 개발 ▲5G Use Case 발굴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그중 모빌리티 증진(Mobility Enhancement) 기술은 3.5GHz∙28GHz의 5G 이종 주파수 운용 환경에서 고객 체감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28GHz 주파수 대역은 대역폭이 넓지만 전파 도달거리가 짧은 반면 3.5GHz 대역은 대역폭이 좁지만 전파 도달 범위가 넓습니다.

다시 말해 두 주파수를 모두 활용하면 넓은 지역에서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양사는 이 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28GHz 대역의 커버리지를 확대하기 위한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인프라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여기에 5G 활용 사례(Use Case) 연구와 장비 개발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전방위적인 협력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5G 상용화에 가장 앞서고 있는 이동통신 사업자와 제조사가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한다"며 "5G가 상용화되면 가장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저주파와 초고주파 모두에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28GHz 초고주파 활용을 통한 신규 서비스 발굴에도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