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공
사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공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전국 57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이 민의를 왜곡하는 현재의 선거제도를 바꾸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지난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가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책임감 있는 논의에 나설 것을 제시한 자리였습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만연해 있는 국회에 대한 냉소와 혐오를 바꾸기 위해서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현행 선거제도를 시급히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만 50.3%의 사표가 발생했으며 득표에 비례하지 않게 의석을 배분하는 선거제도로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또 국회 정개특위에서도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공감대가 있는 만큼 조속히 이에 대한 합의를 도출해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원정수 확대기 필수적인 조건이며 거대 양당이 국민 여론을 핑계로 의원 수를 유지하면서 종전의 기득권에 안주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치개혁공동행동 관계자는 "내년 선거구 확정과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 선거제도를 개혁할 적기"라며 "전국 서명캠페인과 국회를 압박할 직접행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