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이 오는 10월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국내·외 출원 및 등록 사항에 관한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표=특허청 제공
특허청이 오는 10월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국내·외 출원 및 등록 사항에 관한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표=특허청 제공

특허청이 오는 10월 30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국내·외 출원 및 등록 사항에 관한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개인 출원인, 기업, 변리업계 실무자들이 변화하는 국·내외 지식재산권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출원 및 등록 관련 법·제도 개선 사항, 전자출원 제도 등 지식재산 획득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설명회에서는 ▲외국법인의 대리인 위임장 증명서류 제도 개선 ▲등록 방심심사의 이해 및 주요 변경사항 ▲특허협력조약(PCT) 국제출원 PCT(Patent Cooperation Treaty) 국제출원의 이해 및 ePCT ePCT의 활용 ▲마드리드·헤이그 국제출원 마드리드 국제출원의 이해 및 주요 변경사항 등에 대한 것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규제개혁의 일환으로 개선된 ‘외국법인의 대리인 위임장 처리기준 완화’ 등 국내 제도개선 사항뿐만 아니라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특허, 상표, 디자인 국제출원 등 조약 관련 사항까지 포함하고 있어 국내·외 출원을 동시에 준비 중인 특허고객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특허청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지식정보시대에 걸맞게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출원서, 명세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도입된 ‘XML 변환 웹서비스’와 전자출원 제도에 대한 정보는 특허행정 절차를 손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특허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 국장은 “초연결, 초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성패는 지식재산 확보에 달려있다”며 “특허청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이 신속하게 권리화되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출원·등록 관련 각종 규제 및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설명회 참가신청 등 구체적 사항에 대해서는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kr)를 참조하며 되고 관련 문의는 특허청 국제출원과(042-481-5209)로 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