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한국방문위원회와 함께 외국인 관광 안내 시스템인 '스마트 헬프 데스크' 시범 운영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한국방문위원회와 함께 외국인 관광 안내 시스템인 '스마트 헬프 데스크' 시범 운영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세븐일레븐 제공

공항이나 시내 주요 관광지인 명동, 이태원 등을 가면 외국인 관광객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의 편의점 숫자와 다양한 구성품에 찬사를 보냅니다.

그렇다고 모든 외국인 손님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편의점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급하게 병의원을 찾거나 주변 관광지, 맛집 등을 알아보기 위해 점포를 방문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위해 외국어 통역이 가능한 점원을 항상 일하도록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가운데 한 편의점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대표 정승인)'은 한국방문위원회와 함께 외국인 관광 안내 시스템인 '스마트 헬프 데스크' 시범 운영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한국방문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해 개발한 24시간 다국어 관광정보안내 무인시스템입니다.

주요 관광지 및 축제, 쇼핑, 교통, 맛집 안내부터 응급상황 대처법까지 외국인 관광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4개 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번체)로 제공합니다.

또 외국어 무료통화 기능이 있어 관광안내전화 1330, 인터내셔널 택시, 서울시 관광협회 추천 우수 식당 예약 등도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공항, 명동, 이태원 등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지역에 총 10대가 내년 3월까지 시범 운영되며 키오스크나 태블릿PC 형태로 설치됩니다.

국내 편의점 중에선 세븐일레븐이 유일하게 이번 시범 운영에 참여하며 총 6개 점포에 설치됐다. 세븐일레븐은 글로벌 브랜드인 만큼 외국인들에게 인지도가 높고 친숙한 만큼 '스마트 헬프 데스크'를 시범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채널로 평가 받았다고 업체 측은 자평했습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는 "주요 관광지를 찾는 외국인들에게 있어 세븐일레븐은 익숙하고 친숙한 만큼 자연스럽게 방문 빈도가 높다"며 "외국 관광객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관광객 수 증대와 만족도를 높여 사회가치를 창출하는데 세븐일레븐이 앞장 서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