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8 07:40 (수)
[김학철의 IT 따라잡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기대와 평가, 그리고 방법
[김학철의 IT 따라잡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기대와 평가, 그리고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김학철 제공
그림=김학철 제공

<브랜디드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근 다양한 트렌트 서적이나 리서치 자료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중 디지털마케팅포럼에서 발표한 2018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전망 및 분석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매년 받아 보고 있는데 흥미로운 점이 많습니다. 그해 국내 업계 종사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에 투표하는 방식인데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자료에서 주목한 부분은 2018년 디지털광고 트렌드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중복응답을 포함해 전체 응답 중 52%가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라고 답했고 '동영상 광고' 43%, '프로그래매틱바잉' 42%라고 응답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란 다양한 문화 요소와 브랜드 광고가 결합된 형태로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녹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비자의 공감과 흥미를 불러 일으켜 자발적 공유와 참여를 성과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한 점은 성장세 입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는 2017년 응답자 중 42%의 지지를 받았는데 1년 동안 10%P나 올랐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4%P 줄었고, '프로그래매틱바잉'은 동률이었습니다.

올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주목해야할 트렌트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브랜디드 콘텐츠'라고 답한 비중은 49%,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라고 답한 비중은 41%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올해에 비해 9%P 증가했고 '브랜디드 콘텐츠' 역시 8%P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2018년 투자를 확대할 디지털마케팅 분야로는 '동영상 및 바이럴 마케팅'이 45%로 가장 높았고, '빅데이터' 43%, '모바일' 42%, '소셜미디어' 41%로 뒤를 이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중 금년 대비 투자 확대 의향이 늘어난 항목은 '빅데이터 활용' 항목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빅데이터 활용' 항목은 올해 대비 9%P증가했습니다. 2018년에 투자 확대 의향을 가장 많이 선택받은 항목은 '빅데이터 활용'과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9%P 증가한 24%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접목된 소셜미디어 마케팅 솔루션이 2018년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크리에이터나 1인 마케터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분들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활용해 콘텐츠를 확산시켜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스마트포스팅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도 이런 기대에 발맞춰 보다 고도화된 형태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루언서가 모바일 앱부터 브랜드 CF, 영화 예고편, 바이럴 영상, 홈페이지, 상품 등 광고주가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플랫폼 안에서 자유롭게 선택하고, 영상 조회수(CPV), 애플리케이션 설치수(nCPI), 상품판매 실적(CPS) 등의 성과를 분석해 콘텐츠를 만든 인플루언서에게 수익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퍼포먼스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은 마케터들의 관심을 더욱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8년 마케터들이 주목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한 몇가지 상식과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림=김학철 제공
그림=김학철 제공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긍정적인 평가>

마케팅 ROI(Return On Investment)를 평가하는 여러 측정 항목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긍정적인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달, 노출, 참여, 인게이지먼트, CPE(Cost Per Engagement), EMV(Earned Media Value) 등 다양한 지표를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정성평가 신호들도 있습니다. 소비자 92%는 가장 즐겨 찾는 블로거의 제품 후기를 읽은 후 구매 결정을 하는가 하면 81%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인게이지먼트가 효과적이었더는 것에 동의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림=김학철 제공
그림=김학철 제공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목표 설정의 중요성>

'누구나 쉽게 콘텐츠로 수익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스마트포스팅

마케팅 기획-실행-평가 등 일련의 과정에서 시작과 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시작하면, 적절한 인플루언서와 플랫폼을 보다 잘 찾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는 크게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제품출시 홍보, 매장 오픈 홍보, 다양항 리뷰 및 경험의 바이럴, 브랜드 및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배포, 판매 프로모션 등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집행 때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각의 장점을 파악한 후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가 각각의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방식과 노하우를 이해하고 집근해야 합니다. 소위 '피드를 관리한다'는 표현이 있는데,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모든 소셜미디어 채널을 마케팅 집행 채널로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면 이런 수고를 덜어줄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 최적화된 소셜미디어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림=김학철 제공
그림=김학철 제공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제품이나 캠페인이 필요한 상품 및 케이스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 경험에 대한 리뷰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지나친 간섭은 콘텐츠 창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진정성이 결여되기 쉽습니다. 인플루언서 각자 스타일과 톤앤매너가 있는데, 그 개성을 살리고 진정성있는 콘텐츠가 만들어지면 '자연스러운' 인게이지먼트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김학철 제공
그림=김학철 제공

가능한 한 많은 소비자와 만날 때, 또 만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있는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된 메시지로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면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이미 확산된 메시지를 거둬들이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캠페인이 실시되기 전, 담당자와 인플루언서 등 이해관계자들과 명확한 실행가이드를 갖고 집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하면 확산된 콘텐츠를 트레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담당자 혼자서 커버하는 것 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글은 스마트포스팅 공식 포스트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사이트’ 시리즈로 발행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86, 522호(도화동 창강빌딩)
  • 대표전화 : 070-8955-2580
  • 팩스 : 070-8955-258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훈
  • 법인명 : 주식회사 비즈월드뉴스
  • 제호 : 비즈월드
  • 등록번호 : 서울 아 04586 (사업자등록번호 339-81-01207)
  • 등록일 : 2017-06-21
  • 발행일 : 2017-08-01
  • 발행인 : 김혜성
  • 편집인 : 김혜성
  • 비즈월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비즈월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bizw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