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그림=김학철 제공
2017년 소셜미디어 플랫폼별 요약. 그림=김학철 제공

[비즈월드] <월급과 부업>

아버지 혼자 벌어 엄마, 아빠, 동생, 나 등 네 식구가 먹고 살만한 시대가 있었습니다. 혼자 벌어도 열심히만 하면 한 가정을 몇십년간 꾸릴 수 있었던 평범한 삶. 어느 순간부터 맞벌이는 필수가 되었고, 아이 낳기 무섭다는 말이 들려왔습니다.

2015년 통계청이 조사한 우리나라 직장인 소득 구간별 분포에 따르면 월 150만원에서 250만원 미만을 받는 직장인이 28.4%로 가장 많았고, 85만원에서 150만원 미만 구간이 19.4%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29세 이하 청년층의 경우 평균 월급여가 215만원으로 가장 낮았고, 30대인 경우도 우리나라 전체 직장인 평균 월급인 329만원에도 미치지 않는 319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평균의 오류인데, 전체 조사대상 중 가운데에 해당하는 숫자를 중위값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 전체 근로자 중 중간에 위치한 사람이 받는 임금, 즉 중위소득은 241만원입니다.

그래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소셜미디어로 수익내는 법이라든지 공유경제에 관한 얘기는 이제 식상할 정도로 이슈가 되었죠. 특히 공유경제는 어떤 물품이나 서비스를 소유의 개념이 아닌, 대여하고 함께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공유경제를 표방한 스타트업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내 카풀앱 '풀러스'가 있습니다. 저도 주3회 정도 이용하고 있는 최애플(최고애정하는어플)중 하나인데 드라이버로 등록하면 월급 외 수익을 벌 수 있어서 많은 직장인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수익처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1인 마케터로 활동하시는 인플루언서 분들인데,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을 활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확산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분들입니다. 스마트포스팅과 같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면 다양한 수익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부터 브랜드 CF, 영화 예고편, 바이럴 영상, 홈페이지, 상품 등 광고주가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플랫폼 안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나 구독자 수가 적어도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오픈형 플랫폼이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분들의 참여가 활발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그림=김학철 제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그림=김학철 제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1. 팔로워를 교육하는 튜토리얼을 제작하라

e-러닝 산업은 2025년까지 3,250억원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메이크업 디자인 아티스트 Tiffany Bymaster는 자신의 봉사활동 과정을 담은 비디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e-러닝 플랫폼인 Kajabi에 영상 채널을 개설하면서 그가 만든 비디오 콘텐츠는 교육 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녀는 6개월 동안 8만 달러를 벌었다고 합니다. 외국 사례지만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해 낸 대표적인 사례가 됩니다. 국내에서도 이같은 활동을 심심찮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튜토리얼 제작과 관련한 수요가 늘고 있고, 전문적으로 레벨별, 퀘스트별, 스토리별로 튜토리얼만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도 등장했습니다.

2. 팔로워에게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공개하라

판매하려는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 도달 범위를 늘리고 싶다면 메인 타깃과 유사한 잠재 고객을 파악해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품이 페이스북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것이라면 소셜미디어 오디언스에게 제품과 거래에 대한 조기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3. 비디오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라

거의 모든 소셜 플랫폼에는 하루에 수십억 개의 동영상이 업로드됩니다. 비디오 콘텐츠가 마케팅의 필수가 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내러티브(narrative) 형식의 영상은 구매 가능성을 1.81배 높인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하여 제품이 사용자들의 삶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그림=김학철 제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수익화 방법 5가지. 그림=김학철 제공

4. 더 큰 인기를 얻고 싶다면, 제휴하라

아마존이 제휴 광고주가 된다는 것은 비교적 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과 다름 없다고 여겨집니다. 제휴로 인한 광고 콘텐츠는 인플루언서의 개인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확산되고, 제휴사는 특정 광고에서 발생하는 수익에 따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특히 링크를 홍보하는 팔로워들은 해당 링크와 관련된 제휴사 및 아이템에 대해 정직하고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혀야 합니다.

5. 페이스북 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오늘날 이용자가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쇼핑 여정지도 또는 옵션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장 종합적이고 상세한 판매 툴을 가지고 있는 곳이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숍 카테고리를 이용하여 팔로워가 직접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실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적절히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마 현존하는 플랫폼 중에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원글은 스마트포스팅 공식 포스트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사이트’ 시리즈로 발행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