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SC(중국), CJ ICM(UAE) 등 글로벌 자회사와 협업 … “글로벌 TOP5 기술력 입증”

CJ대한통운은 우즈베키스탄 카르시(Qarsh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천연가스합성석유플랜트(GTL)의 핵심 기자재인 촉매제 용기(Catalyst Slurry Hoppers) 2기 등 총 5개 초중량물을 중국 장지아강 항만에서 선적해 23일 출발했다고 밝혔다. 중국 장지아강 항만에서 초중량물의 선적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은 우즈베키스탄 카르시(Qarsh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천연가스합성석유플랜트(GTL)의 핵심 기자재인 촉매제 용기(Catalyst Slurry Hoppers) 2기 등 총 5개 초중량물을 중국 장지아강 항만에서 선적해 23일 출발했다고 밝혔다. 중국 장지아강 항만에서 초중량물의 선적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국내 전문 물류업체가 엄청난 무게의 기자재를 3개 동안에 걸쳐 운송하는 대장정을 펼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대표 박근태)은 지난 23일 우즈베키스탄 카르시(Qarshi) 인근에서 건설 중인 천연가스합성석유플랜트(GTL)의 핵심 기자재인 촉매제 용기(Catalyst Slurry Hoppers) 2기 등 총 5개 초중량물을 중국 장지아강 항만에서 선적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촉매제 용기는 길이 50.88m, 높이 8.72m, 폭 8.60m에 무게만 520톤에 달하는 초중량물입니다. 중국에서 제작돼 우즈벡까지 이송된 뒤 현장에서 직립해 연결되는 과정 거쳐 사용됩니다.

운송목록에는 무게 323톤, 길이 24.58m, 폭 8.8m, 높이 9.20m의 대형 분리드럼(Separator Drum) 2기와 무게 77톤, 길이 39.8m, 폭 6.0m, 높이 5.78m의 정류탑(DW Fractionator) 1기도 포함됐습니다.

UGTL 운송경로. 그림=CJ대한통운 제공
UGTL 운송경로. 그림=CJ대한통운 제공

초중량물 운송을 위한 물류 대장정은 무게뿐만 아니라 거리와 과정도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중국 장지아강에서 목적지인 우즈벡 카르시까지 거리는 총 1만7656㎞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 해상수송 거리만 1만5567㎞에 1개월 가령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해상운송의 여정은 중국을 출발해 수에즈 운하를 거쳐 지중해에 도착한 뒤 흑해로 진입해 돈강과 볼가강을 연결한 볼가-돈 운하를 통해 카스피해로 이어집니다.

특히 볼가-돈 운하를 통과하기 위해 대형선박에서 바지선으로 기자재를 환적하는 과정도 거쳐야 합니다. 환적은 10월 중순 루마니아 콘스탄타 항만에서 1차적으로 이뤄지며, 육상운송으로 전환키 위해 11월 말 카자흐 쿠릭항에서 2차 환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육상운송은 좀 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대 중량 520톤의 촉매제 용기 등 5개 기자재의 무게를 버티기 위해 유압식 모듈 트레일러(Hydraulic Modular Trailer) 220축이 투입됩니다. 이라크-터키-투르크메니스탄 지역에서는 CJ대한통운 자가 장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도로포장 상태와 곡선, 고도변화 등에 민감한 만큼 속도는 시속 30㎞ 안팎으로 유지할 예정으로 카자흐스탄 543㎞, 우즈베키스탄 1546㎞ 등 총 2089㎞를 운송하는 기간만 1년5개월여가 소요될 것으로 예정되고 있습니다.

육상운송 과정에서는 각종 장애물을 제거하는 부가적인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설계하중이 50톤 미만이 대부분인 일반적인 교량을 초중량물이 통과하기 위해선 별도의 토목공사(Civil Works)를 병행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520톤의 하중을 견디도록 교량을 보강 또는 새로이 건설 중에 있으며 불가할 경우 우회로 공사를 통해 운송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장정에는 총 10개 교량의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화물이 환적항에 도착하기 전에 보강작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이미 일부 교량은 보강작업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또 도로 위를 지나는 고압전선은 절단 후 재연결 등의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육상운송의 작업이 복잡하고, 운송로가 통과하는 국가의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인허가가 필요한 만큼 해당 지역에서의 행정적, 인적 네트워크는 초중량물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물류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CJ대한통운 측은 초중량물 운송을 위한 기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현지 패밀리사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장지아강에서의 선적 등은 지난 2013년 CJ대한통운이 인수한 중국 중량물 전문 운송기업 CJ스마트카고(CJ SC)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습니다. 카자흐와 우즈벡에서는 지난 2017년 인수한 CJ ICM과의 협업이 주요했습니다. CJ ICM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앙아시아 대표 물류업체로 트럭을 통한 육상운송뿐만 아니라 초중량물을 운송하는 프로젝트 물류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초중량물 운송을 위한 프로젝트 물류는 단순히 기술이나 장비만 갖추고 있다고 해서 가능한 분야가 아니다”며 “상시보유가 불가능한 고가의 장비와 기술인력을 수배하고, 현지 정부의 협조를 구하는 것은 물론 토목과 건축 등 다양한 영역의 노하우와 네트워크가 잘 조직되어 있어야 수행할 수 있는 영역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지난 2월 총 길이 120m, 무게 3718톤에 달하는 메인데크 크레인 하역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울산항 일반부두에서 무게 1650톤의 대형 에틸렌 저장용 ‘볼탱크’를 운송하기도 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천연가스합성석유 플랜트 프로젝트(UGTL)는 우즈벡 국영기업인 ‘우즈벡 석유가스공사(Uzbekneftegaz)가 발주한 총 투자비 45억달러 규모의 대규모 건설공사로 현대엔지니어링이 수주해 CJ대한통운이 물류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